메뉴 펼치기닫기
시군 활동 평택 '일상 문화가 있는 통미마을 데이' [마을종합지원사업]
작성일 : 2021.12.13 16:49:33 조회 : 250

 

 

2021년 마을종합지원사업

통미마을 작은도서관

 

festival 일상문화가 있는 통미마을DAY 데이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마을종합지원사업에 선정된 평택 통미마을공동체의 성과공유회가 1127일 통미마을 작은 도서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일상문화가 있는 통미마을DAY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었는데요,

 

1부 2021 마을활동 공유 & 나눔 이야기마당 2 오전11~오후1시 영상으로 돌아 본 2021년 마을활동 통미마을 활동에 대한 우리의 생각 공유 보행길 안전 모니터링 결과보고. 먹거리 마당 사자비&멎지유운영 (청소년들의 통미마을활동 자율모임) 직접 만든 막걸리(석탄주) 시식회 진행 북적 통미마을

 

2021 마을활동 공유 & 나눔을 시작으로 노래 공연까지 있는 즐겁고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통미마을 공장 외부

실내에는 이곳 마을 주민들의 사진을 전시하였습니다.

 

옛지도 그리기 & 사진 모음전

특히 마을 지도는 30년 넘게 거주하신 토박이 분들의 기억을 되살리며 과거를 회상하며 마을 지도를 직접 작성하셨습니다.

 

옛지도 그리기 & 사진 모음전

 

통미마을이 이름이 생기게 된 이유와 아랫말과 윗말로 이루어진 이야기 등 과거의 이야기가 재미가 있었습니다.

 

통미는 평택시 합정동의 자연마을이다. 1986년 평택시 승격 이전 합정동의 자연마을로는 통미, 조개터, 배미, 하신작이 있었다. 이 가운데 통미는 합정3리에 속했다. 합정3리는 통미와 됫박산으로 나뉘고 현재의 평택3로를 경계로 윗말과 아랫말로 구분되었다. 통미라는 지명은 근대 이후 마을이 형성되면서 사방으로 통한다는 의미로 명명된 것으로 보인다. 통미는 도심과 가까워 근대문물이 빨리 도입되었다. 근대문물의 상징이랄수 있는 전기와 대중교통은 주변마을에 비해 월등히 앞섰다, 6.25 전쟁 뒤에는 평택역이나 시외버스터미널과도 매우 가까워졌고 마을 북쪽 국도38호선 변에 나가면 평택-안성간 버스도 이용할 수 있었다.

아랫말 마을이 넓게 형성되면서 성동초등학교에서 됫박산을 지나는 큰길을 중심으로 서남쪽을 아랫말, 동북쪽을 윗말로 구분했다. 또 뒷박산 마을은 산 아래 민가가 있어 산통미로 구분해서 부르기도 했다. 1964년 경에는 군문동 샛개마을 주민들 6호가 통미로 이주했다., 샛개는 농지가 넓고 비옥하며 수산자원이 풍부해서 흉년에도 굶지 않았던 마을인데, 농지나 대지가 국유지가 많았고 수해의 위험이 크다는 이유로 평택읍에서 집단 이주시키는 바람에 마을이 사라지게 되었다. 샛개 토박이 금명섭(남, 1951년 생)은 샛개가 13호가 거주했는데 이 가운데 소사벌에 농지가 있었던 주민들이 통미로 이주했다고 말했다. 윗말

 

첫 시작은 통미마을 공동체 활동가들의 돌아보기로 열기를 시작했습니다.

 

ppt를 보는 사람들

 

이후 짧게 통미마을의 보행길 안전 모니터링 결과보고가 있었습니다.

 

보행길 안전 모니터링 결과보고

 

하이라이트! 백승종 교수님과 원주민들과의 대화로 이어졌습니다.

 

2부 옛 통미마을 기억과 기록 대화모임 오후2~3시 원주민들과 백승종교수 옛 통미마을 이야기 백승종 역사학자. 공연 오후3~4시 통미마을 5060년생 최성복 외 여럿이서 노래한자락. 전시 통미마을 옛 지도그리기 과정 모음 자료 옛사진 모음 전시 북적 통미마을

 

교수님이 말하는 모습

교수님과 원주민들과의 대화에서는 토박이분들의 과거 경험담과 동네 이야기에 시간이 무척 빨리 지나갔습니다.

 

이야기를 듣는 사람들

 

한분 한분의 이야기를 언제 마치어야 할지 당황스러울 정도였습니다통미마을의 과거 이야기를 전한 정말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원주민분들과의 사진촬영

 

오늘의 이야기를 만들어 주신 원주민분들과 사진 촬영!

 

 

취재기자가 여러곳을 취재하면서 원주민과 아름답게 마을이야기 꽃을 전한 곳은 처음인 것 같았습니다.

너무나 아름답고 아름다웠습니다.

오랜 취재 시간에도 힘든 줄 모르는 시간이었습니다.

통미마을에 더 아름다운 이야기가 계속 전해졌으면 합니다.

 

원주민분들과의 사진촬영

 

 

 

취재영상 : 일상 문화가 있는 평택 통미마을 데이 (클릭)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홍보서포터즈 전영신

,사진 :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홍보서포터즈 전영신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