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펼치기닫기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경기도 마을공동체에 무슨 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
작성일 : 2021.04.27 13:44:54 조회 : 240

경기도 마을공동체에 무슨 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

경기도 마을공동체 홍보서포터즈

 

 

 

반달곰 3가족이 살고 있는 용인시 대웅경영개발원에, 420일 경기도의 홍반장분들이 나타났었어요.

경기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홍보서포터즈를 선정,경기도 31개 시·군의 마을공동체 활동을 기록하고 널리 알리는 중책을 부탁드렸답니다.

경기도 31개 시·군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추천을 받아, 마을공동체 활동에 이해가 깊으면서도 글솜씨와 스마트폰으로 영상촬영 및 편집이 가능한 능력자 21분들이

2021년의 마을공동체 홍보서포터즈로 선정되셨어요.

 

 420일 화요일, 용인시 대웅경영개발원에서 2021년 경기도 마을공동체 홍보서포터즈 필수교육이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정책기획팀 주관으로 실시되었습니다.

 연천군부터 안산시까지 14개 시·군의 홍보서포터즈분들과 시·군 지원센터 사업담당자분들이 참석하신 가운데 오전10시 부터 오후 6시까지

전문강사 3분의 강의로 구성된 빡빡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인사와 격려말씀중인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신남균 센터장님)

 

홍보서포터즈필수교육은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신남균 센터장님의 인사말로 시작되었어요. 경기도에 마을공동체 활동을을 기록하고 내용을 확산시킬 홍보서포터즈 운영'가 왜 필요한가에 관한 상세한 설명을 해주셨답니다. 경기도는 드넓은 지역과 다양한 산업 구성으로 마을공동체활동이 그 어느 지역보다 필요하고 활발하지만, 이런 내용들이 기대보단 널리 공유되고 있지 않아서 아직도 마을공동체의 존재를 모르는 주민들이 많으시죠.또 마을공동체활동가들도 자기 지역의 다른 공동체 활동을 잘 모르고, 다른 시·군의 활동도 공유되고 있지 않은데 홍보서포터즈들이 취재해온 내용을 공유하면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도, 벤치마킹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이를 통해 경기도형 마을공동체 성과모델을 발굴하고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셔서 참석한 홍보서포터즈 분들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동시에 북돋아주셨어요.

인사말에 이어 홍보서포터즈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정책기획팀 하혜령 매니저가 2021년 홍보서포터즈의 취재요청부터 게시까지 운영방식과 활동일지 작성방법, 영상제작시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하는자막 등을 안내하면서 '필수교육'이 시작되었어요.

 

하매니저님은 취재 기사 작성의 중요 팁도 가르쳐주셨는데요. 바로 경기도마을공동체의 비전과 목표가 취재기사 마무리의 가이드가 될 수 있다는.

사실 글자료를 작성하다보면 글의 마무리를 어떻게 할 지가 제일 어려운데요, 경기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나 기초 시·군 센터의 비전이 사업의 목적과 지향점이므로 그 비전을 다양하게 변주하면 훌륭한 마무리가 될 수 있다네요. 비전이 사실 상업 마케팅 기획을 할 때 가장 핵심인 컨셉이라고요.

 

뒤이어,협동조합 커뮤니티플랫폼 <이유>의 임민아 이사장님이 홍보서포터즈의 정의와 취재의 기본적인 노하우 및 영상제작 방법에 대한 강의로 필수교육 전문가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임민아 선생님은 본인 스스로 마을공동체 활동가일 뿐 아니라, <이유>는 마을공동체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다 2020년 경기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홍보서포터즈로도 활동하셨기에 홍보서포터즈 필수교육의 전반적인 개요를 강의해주시기엔 최적의 강사시죠.

(협동조합 커뮤니티 플랫폼 '이유'의 임민아 강사님)

 

홍보서포터즈로 선정되신 마을활동가분들이 대부분 영상촬영과 편집의 전문가분들이어서

영상 제작에 관련해서는 편집에 사용할 수 있는 어플과 자막 작업시 사용하는 프로그램 등 필수적인 부분과 저작권 등 주의해야할 몇가지 조언으로 간단히 진행 해주셨습니다.

 

오후 교육시간엔 문화콘텐츠 마케팅컨설팅 <크리에이티브 아담>의 김은 대표님의 ‘SNS 최적화 콘텐츠에 관한 강의가 있었습니다.

요즘 모든 콘텐츠는 온라인,그것도 SNS로 불리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블로그,유튜브 등을 통해 전파되고 있는 상황에서 각각의 SNS에 최적화된 콘텐츠 기획과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검색어와 해시태그 등에 대한 꼭 필요한 내용이었습니다. 김은 대표님은 영화 홍보마케팅뿐 아니라 드라마, 뮤지컬, 공연, 축제 등 문화콘텐츠 전방위적으로 활동하고 계신지라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홍보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어요.

(문화콘텐츠 마케팅컨설팅 '크리에이티브 아담'의 김은 대표님)

 

 

 영화인이자 2020년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홍보서포터즈로 활발한 활동을 하셨던 정덕재 선생님의 홍보서포터즈 실전3단계강의가 이날의 마지막 교육이었습니다.

1교시의 임민아 선생님이 강의하신 취재노하우가 왜 필요한 지 실전 사례를 들어 또다시 각인될 수 있도록 쏙쏙 알려주셨어요.

 

(정덕재 강사님)

취재를 가기 전 취재대상의 사업계획서를 왜 읽어봐야하는지, 행사일정표와 참가자의 이름을 왜 머리에 새겨놓아야하는지. 취재전 왜 일찍 도착해야는지, 일찍 도착해서 해야할 일들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는 강의였어요. 행사장 들어가기 전 사람도 없는 주변 전경과 건물은 왜 찍어야할까요? 행사가 건물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진행된다면 무엇을 더 준비해서 가야할까요? 놓치기 쉬운 취재특히 영상촬영-노하우를 꼼꼼히 알려주셨습니다.

 

홍보서포터즈분들이 연천부터 안산까지 넓은 경기도의 끝과 끝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 교육장을 나눠서 진행하고 싶었지만 코로나19 방역지침이 언제 또 상향될지 알 수 없는 시국이라 한 곳에서 빡빡한 일정으로 진행될 수 밖에 없었다고 해요.

하지만 지친 기색도 없이 마지막 수업까지 눈을 빛내며 듣고, 수업이 끝나면 강사님들을 붙잡고 질문하는 열의에 찬 홍보서포터즈분들.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던 홍반장처럼, 경기도 우리동네에 마을공동체 활동이 있으면 반드시 나타날 경기도 마을공동체 홍보서포터즈. 아니, ‘경기도 어벤져스 21’이 되실 분들이라 그런걸까요? ^^

우리 동네의 공동체활동을 알리고 싶은 경기도 마을공동체에서는 해당 지역 공동체지원센터나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 행사 7일전에 취재요청을 해주세요. ‘

경기도 마을공동체 홍보서포터즈홍반장처럼 아니 어벤져스처럼 찾아가 여러분의 마을공동체 활동을 글과 사진, 영상으로 기록해 널리 알려주실거예요.

 

그나저나, ‘경기도 마을공동체 홍보서포터즈명칭이 너무 길지요? 별칭이 필요할 거 같아요. ‘

..’? ‘경기도 어벤져스 21’? 뭐가 좋을까나....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