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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군센터 실무자 통합교육] 홍보는 얼굴, 얼굴은 이미지, 이미지는 직관!!!
작성일 : 2021.06.10 17:13:00 조회 : 37

 

마을공동체 활동을 널리 알릴 sns콘텐츠 기획과 제작 교육

<·군 마을공동체센터 실무자 통합교육>

 

 

 홍보는 얼굴, 얼굴은 이미지, 이미지는 직관

 

 

 

참 좋은데, 표현할 방법이 없네!”하고 고민하던 어떤 회사 사장님의 광고를 기억하시나요?

 

마을공동체활동도 참 좋고 우리 삶에 필요한 활동인데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아 이것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다고 해서 찾아가보았습니다.

 

경기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31·군 마을공동체센터 실무자통합교육과정중 홍보 교육을 진행한다고 해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홍보서포터즈인 기자도 큰 흥미를 갖고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고양시 여성커뮤니티센터 2층에서 지난 2021520일 목요일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

‘sns콘텐츠 기획과 제작교육이 바로 그것이었어요.

 

 

 

고양시여성커뮤니티센터 전경

 
 

강의는 디테일이 다른 전경옥강사^^ 님이 담당해주셨어요.

 

  홍보 분야는 현재 11미디어 시대가 펼쳐지면서

개인과 기관 회사 등이 사활을 걸며 집중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전문 대행사들이 광고와 홍보 부분을 선점하기도 하였으나,

디지털 플랫폼 시대의 장점은 개인 누구나

플랫폼 링크 인만 하면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 가능하기에 이에 대한 사용법을

전경옥 강사와 미리캔버스 플랫폼으로 교육하는 시간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교육 내용은, 효과적인 카드 뉴스 제작하기였습니다.

 

유저가 하나의 정보에 머무는 시간이 3~5초 정도로,

이때 시선을 끌어 해당 플랫폼에 유저를 잡기 위하여

뉴스들은 숏펌(shorts form)으로 제작되고

직관적인 이미지 한 장으로 구구절절 긴 텍스트 몇 장을 대신하는

이미지 뉴스들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는 현황도 전해주셨어요.

 

그렇다면 최근 트랜드에 맞춰 카드 뉴스는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카드 뉴스는 먼저 누가 보는지,

, 사용자 타깃을  정하여 그 대상에 맞는 소재를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다음 단계로 주제를 정하게 되는데

이 주제가 새로운 정보 전달인지, 감성 혹은 감정을 유발하는 주제인지 점검 후

이야기의 흐름을 만들어 가야한다고 합니다.

이야기 구성은 서론, 본론, 결론의 고전적인 방식으로

카드 뉴스에서는 도입과 정보1, 정보 2, 정보 3으로 구성되어 진다고 합니다.

 

카드 뉴스에서 도입부는 무엇보다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때 중점을 두어야하는 것은,

좋은 문구를 인용할 것인지 질문으로 시작할 것인지

아니면 결론을 먼저 제시할 것인지 결정하여 카드 뉴스를 기획하여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또 카드 뉴스 완성 후 점검할 것은,

문장이 반복되지는 않는지 접속사가 남발되는 것은 없는지 등을 다시 확인하고

업로드 전에 반드시 수정하기를 권하셨어요.

 

제목은 이 콘텐츠가 필요한 상황과

소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결정되어야 한다고도 하셨구요.

 

 

이렇게 카드 뉴스의 내용이 결정되었다면,

다음 단계로 카드 뉴스의 이미지화에 대한 고민을 하여야하겠지요.

 

글꼴과 색감과 이미지에 대한 전체적인 구상입니다.

 

어떤 글꼴이 시선을 잡느냐에서 전 경옥 강사는

교육생들에게 알고 있는 글꼴이나 자주 사용하는 글꼴들을 질문하셨습니다.

교육생들은 고딕체, 명조체, 산들고딕체 등을 대답하였고

 

전명옥 강사는 최근 개발된 에스코어드림체, 카페고운맘체등

개성적인 폰트와 손글씨 폰트 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며

이미지로 먼저 전달되기에

제목과 내용에 맞는 글씨체와 그림자 비율 들을 골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이미지 제작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주었습니다.

 

 

 

 

 

미리캔버스 플랫폼 활용하기를 설명하는 전경옥 강사

 

 

다음은 색조합 단계로 유사색, 정반합, 브랜드 색조합 등 

 이미지 사진에서 표현하고 싶은 색을 추출하여 사용하는

좀 더 디테일한 제작 방법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교육 말미 저작권 걱정없이 무료 글꼴과 무료 이미지들을 다운받아

사용가능한 인터넷 싸이트도 소개해 주었습니다.

 

https://unsplash.com/언스플래쉬

,https://pixabay.com/ko/픽사베이,

https://www.flaticon.com/플랫아이콘,

https://noonnu.cc/눈누폰트에서

예쁜 이미지 사진들이나 글꼴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멋진 카드뉴스 제작이 가능할 것이라구요

참 유용한 정보입니다.

 

 

또한 이미지 보정관련 어플 사용하기에서

일명 누끼, 배경을 없애주는 

https://www.remove.bg/ko 사이트와

https://ko.clippingmagic.com https://burner.bonanza.com

 활용법도 알려주셨어요.

 

 

마무리로 실습이 진행되었는데요.

 

콘텐츠를 제작하는 목적에 대한 주제 선정과 제목과 부제목 달기,

우리 콘텐츠를 보는 타깃층은 누구인지,

컨셉트는 계절과 상황을 고려한 것인지 등 다양하게 검토하고

그 기획을 시각화하는 글꼴과 색감 선정은 제대로 한 것이지 등,

개인별 맞춤 이미지 제작을 끝으로 교육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군 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는 보조금을 공모사업으로 교부하고

마을공동체활동을 독려하는업무를 한다는 정도로 알고 있었던 기자는,

·군 센터 실무자분들이

이런 일들도 해야한다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하지만, 또 한편으론 대규모 광고, 홍보비를 써서

대행사에 의뢰하는 상업적인 회사와 달리

마을공동체 활동을 널리 알리기 위해

홍보예산이 거의 없는 시·군 센터 실무자 분들이

바쁜 업무시간을 내어

이런 부가적인 교육도 받는 것을 알고 감동을 받았습니다.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그런 시·군센터 실무자의 고충을 이해하고,

강사를 초빙하여 이런 홍보교육도 진행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구요.

 

 

 

전경옥 강사와 교육생들의 모습

 
 
 

·군 마을공동체 센터 실무자 통합교육을 진행한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역량강화팀은

이번 교육에 대한 반응을 모니터링하여 차기 교육도 더 진행할 예정이라시네요.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지역 공동체들의 발전을 위하여

경기도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와 지역의 공동체 센터 실무자들의 노력과 수고는 계속 될 것 같습니다.

 

 

글,사진 :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홍보서포터즈 류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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