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펼치기닫기
경기도 청정계곡 지속가능 운영모델 선포식
작성일 : 2021.06.14 09:37:11 조회 : 148

경기도 청정계곡 지속가능 운영모델 선포식

 

 

 

 

지난 5월 26일 , 가평 도대 2리 마을회관에서 경기도 청정계곡 지속가능 운영모델 선포식이 있었습니다. 이번 선포식에서는 경기도 청정계곡 복원사업 이후에 마을 단위에서 운영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복원사업으로 인해 몰라보게 달라진 경기도의 계곡들이 앞으로도 지금의 깨끗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선포식에는 5개 마을(가평 용소폭포, 고양 창릉천, 광주 우산천, 양주 장흥계곡, 포천 백운계곡)의 마을공동체 대표자분들이 참석하셨습니다. 이번 5개 마을을 시작으로 다른 청정계곡 복원 대상마을들로 사업대상지를 늘려나갈 계획이라는데요.

 

 

이날 행사가 있었던 용소폭포에 가보니, 산책로, 휴식공간, 화장실, 주차장, 농산물판매장, 포토존 등등의 편의시설들의 정비가 너무나 잘 되어있고, 불법 점거물들이 사라진 용소폭포의 풍경은 더욱 돋보였습니다.

 

 

이러한 생활 soc 시설이 마련된 가운데, SOC 시설 운영과 청정계곡을 지속가능하게 하기 위해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청정계곡 마을 디자인학교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마을 디자인 학교 사업을 통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도적으로 청정계곡을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청정계곡 마을 디자인 학교’를 통해 마을공동체 지역 주민의 주체성 회복, 주민주도의 청정계곡 운영관리와 나아가 소득창출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민들도 즐겁고, 이로인해 청정계곡이 더욱 오래 지속될 수 있다면, 계곡에 방문하는 관광객들 역시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하겠죠? 계곡과 마을주민, 그리고 관광객들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모델들이 자리잡아 나가기를 기원해봅니다.

 

 

글, 사진 :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홍보서포터즈 원유민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