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펼치기닫기
[오지랖이 넓은 마을정책워크숍 in 의정부] 정책워크숍 최고의 티키타카가 돋보였던 워크숍
작성일 : 2021.08.06 13:55:41 조회 : 362

 

 

정책워크숍 최고의 티키타카 현장

오지랖이 넓은 마을 정책 워크숍 의정부 검은돌 배꽃 공동체

 

 

 

   

경기도 의정부시 산곡동에 위치한 담다헌에 다녀왔습니다. ‘검은돌 배꽃 공동체가 모여서 오지랖이 넓은 마을정책워크숍이 진행되는 날이었습니다. 넓은 의정부 한켠에 아직 발달이 많이 되지 않은 산곡동 모습에 여기도 의정부구나하는 마음으로 장소에 도착했습니다.

 

담다헌에 모인 검은돌 배꽃 공동체 분들은 경기도 마을정책플랫폼 <도미니domini.or.kr> 검은돌마을 지속적발전을 위한 마을재생 공론회를 제안했습니다.

  

 

 

도미니는 주민들이 마을의 문제를 발견하고 스스로 해결방안을 궁리해보는 마을정책플랫폼입니다. 5인 이상의 경기도민이 모여 마을과 일상에서 발견한 문제를 연구하고 정책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10번 이상의 공감이 확인이 되면 경기도마을정책운영위원회에서 상세하게 검토합니다. 그리고 200만원의 정책개발비를 지원합니다.

 

 

 

 

검은돌마을 주민들이 제안한 마을의 문제점은 여러 가지였습니다. 현재 의정부시에서 가장 낙후된 마을이 검은돌마을이라 말합니다. 마을에는 슈퍼마켓도 하나 없습니다. 마을 내 문화 복지시설이 하나도 없습니다. 또 마을 입구 맞은편에 동의정부 IC개통으로 마을 곳곳 밭이나 오래된 집터에 물류창고가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한 도로문제와 소음문제등 그 곳에 오래 터를 잡고 살고계시던 어르신들의 문제 제기를 모두 귀기울여 정책제안을 하셨습니다.

 

  

 

 

 

경기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정책기획팀에서 앞으로의 공동체 활동 방향을 같이 의논하기 위해 오지랖이 넓은 마을정책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공동체분들이 생각하는 개선하고 싶은 마을의 다양한 문제들을 듣고 또한 다른 지역에서 마을의 문제를 해결한 사례들을 들려주셨습니다.

주민들이 생각하는 개선하고 싶은 마을의 문제 중 가장 먼저 해결되었으면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도 물어보셨습니다.

언제나 마을의 문제는 여러 가지 있고, 또 해결되었으면 하는 것에 사람마다 우선순위가 다르겠지요.

 

그렇지만 많은 문제가 한꺼번에 해결되는 법은 쉽지 않지요. 또 지금은 저것만 해결되면...’하는 문제가 해결되면 또 다른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부분도 짚어주셨서요.

예를들면 검은돌 배꽃 공동체분들은 마을에 물류창고가 있고 도로는 정비되어있지 않아 길이 넓어졌으면 하는게 가장 우선시 되었으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길이 넓어지면 더 많은 트럭, 더 큰 트럭들이 드나들지도 모르지요. 그로인해 지금보다 더 큰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해주셨어요.

그러므로 더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들기 위해, 정말 모두가 바라는 마을의 모습은 어떤지를 다같이 상상하는게 중요하다고도 제안하셨습니다.

하지만 마을의 문제에 대해서 주민들이 보여 서로 의견을 나누는 것은 개선을 위한 첫 걸음이니 검은돌 배꽃 공동체의 공론회 제안은 중요하며 의미가 있는 활동이라고 응원해주셨어요.

 

 

 

기자도 아직 도시가스조차 안 들어와 있는 경기도 연천에 살고 있어서인지 오늘의 워크숍이 귀가 열리고 눈이 커지는 경험이었습니다. 이렇게 마을 주민이 주도해서 불편한 마을을 편한 마을로 바꾸는데 도움을 줄 수 있구나?!하는걸 알게 된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실질적으로 마을의 부족함을 먼저 알게되는 건 주민이라 그런지 의견을 나누는 주민분들의 모습에서 진지함을 많이 느끼고 왔습니다.

저 또한 오래토록 살고싶은 마을만들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워크숍이었습니다.

 

포털 검색창에 경기도도미니를 검색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취재영상 -> 웃음이 끊이지 않는 워크숍이 궁금다하면(클릭)

 

 

 

   

, 사진 :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홍보서포터즈 김윤진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