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펼치기닫기
[센터설립기반조성 - 파주] 갈등은 마을공동체 활동의 엔진이다!!
작성일 : 2021.08.13 15:38:50 조회 : 297

 

 

마을 공동체를 운영하는 데에 필요한 소통방식과 리더십을 탐하는 시간.

 

 

 

 

 

4회차에 걸쳐 계획된 파주시 마을공동체 교육 중 3회차를 맞이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의 주제는 갈등은 공동체를 움직이는 엔진이라하여, 마을 공동체를 운영하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의사소통 방법, 리더십은 무엇인기 배워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교육 전체를 담당해주실 강사님은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의 강정모 소장님이셨습니다. 장장 4시간에 달하는 강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루하지 않게 원만하게 강의를 진행해주시는 모습이 너무 멋있으셨습니다..

 

워낙 재밌게 강의를 해주셔서, 강의를 듣는 수강생분들의 눈도 강의가 끝날 때까지 초롱초롱 !!

 

 

 

 

 

코로나로 인해 만들어진 차단 벽으로 인하여, 소통의 어려움을 겪을만한 상황임에도 수강생간에 소통을 하려는 시도가 어찌나 적극적이시던지.. 코로나가 교육에 대한 열정을 이길쏘냐 !! 파주시 마을공동체와 관련하여 활동하시는 모든 분들께 새삼스레 존경을 표해봅니다 ^-^

 

 

 

 

 

 

마을에서 공동체활동을 이어나가보면 누구나 당면하게 되는 문제는 뭐니뭐니해도 역시 갈등입니다. 우리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지만, 늘상 원만하게 갈등이 해소되는 것이 아니죠.

 

강의를 통해 말씀해주셨던 내용을 요약해보자면, 두가지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 ! “상대에게 너무 많은 기대를 하지 말아라

너무 많은 기대는 늘 실망과 갈등만을 부추길뿐이죠. 인상적이었던 주문이 있습니다.

의사소통은 불가능하다

의사소통은 불가능하다

의사소통은 불가능하다

집을 나오면서, 혹은 회의를 하러 회의실에 들어서면, 위의 주문을 걸어보면, 상대에 대한 기대감을 낮추면서, 조금이나마 원만하게 이야기를 이끌어볼 수 있지 않을까요 ?

 

두번째 ! “적절한 질문을 해라

적절한 질문의 주요 포인트는 최대한 자세히입니다. 상대가 예 혹은 아니오로 대답하는 질문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답변이 가능하도록 질문하는 것이죠. 강사님께서는 적절한 질문을 할줄 아는 능력을 ‘21세기형 리더십의 주요 역량이 될 것이라고까지 말씀하셨었습니다.

 

공동체를 운영하며 갈등에 휩싸여있을 때, 이런 소통에 대한 교육은 새로운 깨달음과 다짐을 안겨주곤 합니다. 하지만, 운영을 하다보면 금방 잊고말죠. 교육에서 들었던 내용들을 적극적으로 실제 상황에 적용해서, ‘건강하게공동체를 운영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관계에 대해서 돌아볼 수 있었던 참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취재영상 -> 소통에 지친 누구나 보면 좋은(클릭)

 

,사진 :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홍보서포터즈 원유민

 

확인

아니오